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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2019)은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은 걸작 그 이상입니다. 관객과 평론가 모두를 사로잡은 세계적인 센세이션으로 아카데미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하고 전 세계 박스오피스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기생충]에 대한 칭찬의 대부분은 스토리텔링, 영화 촬영법, 독특한 사회적 논평에 집중되어 있지만, 모든 장면을 미묘하게 향상하는 종종 간과되는 측면 중 하나는 세심하게 제작된 사운드 디자인입니다. 주변 소음부터 레이어드 효과까지 오디오 구성 요소는 청중을 [기생충]의 세계로 몰입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즉각적으로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는 방식으로 긴장감을 증폭시키고 스토리텔링을 강화합니다. 이번 분석에서는 정서적 영향과 상업적 성공에 크게 기여한 기생충 사운드디자인의 세 가지 주요 측면을 살펴보겠습니다.
1) 침묵과 주변 소리의 힘
[기생충] 사운드 디자인의 가장 눈에 띄는 요소 중 하나는 침묵과 최소한의 주변 소리 풍경을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무거운 음악이나 과도한 배경 소음으로 청중을 공격하기보다는 [기생충] 은 침묵을 강력한 스토리텔링도구로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주변 소리가 중심을 차지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김 씨 일가가 부유한 박 씨 집에 숨어 있는 긴장된 장면에서 침묵은 서스펜스를 증폭시키고, 마룻바닥의 발소리부터 조용한 시계의 똑딱거리는 소리까지 미묘한 소음 하나하나를 부각한다. 이러한 선택은 관객을 밀실공포적 긴장감 속으로 끌어당기며 마치 김 씨 부부 옆에 숨어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사운드 디자이너들은 자연의 소리를 꼼꼼하게 레이어링 하여 부유한 박 씨 가문의 고요한 집과 시끄럽고 혼란스러운 김 가문의 세계 사이의 대비를 높이는 현실적인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신중하게 선택한 사운드로 강조되는 침묵의 사용은 시청자를 초조하게 만들고 영화 주제의 핵심인 계급 격차를 강조합니다.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에 대한 이러한 계산된 접근 방식을 통해 [기생충] 은 과장되지 않고 긴장감을 전달할 수 있었고 폭넓은 호소력과 비평가들의 호평에 기여한진정성을 추가했습니다.
2) 스토리텔링 요소로서의 디에제틱 사운드
영화의 세계 내에서 유래하는 소리인 디지텍 사운드는 [기생충]에서 분위기와 사회적 역동성의 변화를 전달하는 데사용됩니다. 특히 김 씨 가족의 반지하 집과 박 씨 가족의 넓고 미니멀한 집의 소리의 대비는 극명한 사회경제적 격차를 부각한다. 김 씨 가족의 집은 길거리 소리부터 물이 새는 소리까지 거슬리는 소음들로 가득 차 있어 그들의 어려움을 은은하게 강조한다. 그에 비해 박씨네 집은 조용하고 의도적이고 세련된 소리만 가득해 평온함과 부를 암시한다. 스토리텔링 도구로서 디에제틱 사운드의 중요한 사례는 박 씨 가족에게 불편을 줄 정도의 폭우가 김 씨 가족의 집에 홍수를 일으키는 폭풍우 장면에서 발생합니다. 빗소리와 쏟아지는 물소리는 문자 그대로의 음향효과일 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불평등의 파괴적인 영향을 상징하는 정서적 모티브가 됩니다. 이러한 사운드를 디에게 시스에 기반을 두어 영화는 감각적, 정서적 수준에서 시청자의 관심을 끄는 풍부하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만들어 전 세계 관객에게 영화의 매력을 더해줍니다.
3) 비다이어제틱 사운드 큐 및 감정적 레이어링
[기생충] 은 자연스러운 소리에 크게 의존하지만, 영화의 세계에서 유래하지 않은 소리인 비디에제틱(non-diegetic) 소리신호도 신중하게 사용되어 더 깊은 감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킵니다. 영화의 미니멀하면서도 임팩트 있는 점수는 아이러니, 긴장 또는 임박한 갈등의 순간을 강조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배치된 이러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김 씨 일가가 박 씨 일가에 처음 침입할 때의 고전적 스타일의 음악은 그들의 계산된 조작에 거의 유머러스하고 기발한 특성을 더합니다. 미묘한 음향 효과와 결합된 이러한 음악적 선택은 이러한 장면에 김 씨 가족의 영리함을 강조하는 장난스러운 가장자리를 제공하고, 눈에 띄지 않을 수도 있는 내러티브에 레이어를 추가합니다. 또한 [기생충] 은 가장 긴장감 넘치는 장면에서 저주파 사운드와 공명음을 사용하여 시청자의 불안감을 고조시킵니다. 관객이 의식적으로 알아차리지 못하는 이러한 소리는 본능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켜 관객을 긴장하게 만든다. 예를 들어, 박 씨 가족이 예기치 않게 집으로 돌아오면 서스펜스를 추가하는 원활한 오디오 경험을 생성하는 미묘한 비디오제틱 신호와 디제시스 사운드가 혼합되어 증가하는 긴장감이 강조됩니다. 이러한 사운드 요소의 혼합은 기생충 사운드 디자인 팀의 기술력을 보여주며 영화의 정서적 영향을 높이는 데 사운드 디자인이 수행한 역할을 입증합니다.
결론
[기생충]의 뛰어난 사운드 디자인은 영화의 감정적 깊이에 기여하고 시청자를 몰입형 영화 경험에 참여시키는 성공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침묵과 주변 소리, 사회적 역동성을 반영하는 디에제틱 사운드, 신중하게 선택된 피디에제틱 단서를 통해 사운드 디자인은 이야기의 계급 격차, 긴장, 아이러니한 유머라는 주제를 증폭시킵니다. 이러한 미묘한 오디오 요소에 초점을 맞춰 봉준호와 그의 팀은 다양한 감각적 차원에서 관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영화를 만들어 [기생충]을 시각적인 걸작일 뿐만 아니라 청각적인 걸작으로 만들었습니다. 사운드에 대한 이러한 관심은 [기생충] 이 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은 주요 이유이며 사운드 디자인이 부차적인 요소가 아니라는 것을 입증합니다. 이는 영화 스토리텔링의 기본 구성 요소이며, 이러한 기교로 실행될 때 영화를 상징적인 것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